본문 바로가기
  •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날까지
독서

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

by 베니스상인 2019. 12. 16.

 

 

김정운 교수

슈베르트 가곡 ‘겨울나그네’, ‘아름다운 방앗간 아가씨’
신종숙 ‘엄마를 부탁해’
김정현 ‘ 아버지’
‘가시고기’

 나의 존재는 다른 사람으로 인해 부각된다

 

주인의 칭찬과 인정을 얻기위해 끊임없이 자기행위를 판단하고 주인의 시선을 통해 자신의 ㄴ능력을 판단한다

토머스만 ‘토니오 크뢰커’

상대방의 긍정적인 정서에 반응할 수 있는 거울뉴런은 내삶이 즐겁고 재밌어야 동작한다

근면성실하기만 한 사람은 불쌍한 사람이다

김정운 ‘노는 만큼 성공한다’

사는게 재밌고 일하는게 재밌으면 근면성실해진다
지금 행복한 사람이 나중에도 행복하다

축제는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되는 행위이다
사람은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사회적 맥락이 바뀌면 성격은 변할 수 있다 그 맥락은 내가 주관하여 바꾸는 것이다

세상은 기준을 정하는 사람의 의도대로 움직인다 문제는 내가 그 소실점을 정하는가 이다

자신에 대해 할 이야기가 별로없다는 것은 사는 재미가 없다는 것이다 가슴설레는 나 자신의 이야기로 가득찬 삶이 진짜 재미있는 삶이다

기본적인 욕구가 채워지면 사람들에게는 자기 존중감, 즉 스스로를 존귀하게 여기려는 마음이 생긴다

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이야기는 나 자신에 대한 확신에서 나온다

관점바꾸기 순서바꾸기 대화에서 상대방과 상호작용

감정정체
인간은 감정표현을 통해 남과 의사소통할 뿐 아니라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한다

내적민주화
자신의 정서적 장애와 결핍증후군을 인식하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

아무리 사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충족되지 않는 어릴 적 욕구는 어떤 방식으로든 내 삶의 그림자가 된다

내 존재는 내가 좋아하는 일 재미있어 하는 일로 확인되어야 한다.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존재를 확인하게 되면 내 사회적 지위가 아무리 변하더라도 내 존재를 찾아 헤맬 일은 없다
스콜레(scole) 즐기는 것
파생어 레저, 스쿨 모두 스콜레에서 파생된 단어
학교나 여가나 본질은 한가로움을 즐기는 동일한 심리적 과정

가장 훌륭한 노후대책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공부하는 일이다

쉬는 것과 노는 것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
내가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공부하는 것과 더불어 내 안의 심리적 상태를 끊임없이 성찰할 수 있어야 한다
쉰다는 것은 외부자극과 적절한 긴장 상태를 유지하며 내면의 항상성을 유지한다 자신의 마음을 돌이켜 보는 것이다
논다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는 것이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에 푹 빠져 나 스스로를 망각하는 수준에 이르러야 정말 놀았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시간을 보내고 나면 내 영혼이 맑아지는 느낌이 든다

감탄은 인간의 욕구다 성욕 식욕은 동물도 가지고 있는 동물적 욕구다 감탄은 숭고함과 장엄함에 대한 구체적 반응이다 삶의 가장 궁극적인 경험이 우리에게 와 닿는 유일한 통로가 바로 감탄이다

안단테 콘 모노 - 느리게 그리고 활기차게





 

728x90

'독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다크호스  (0) 2020.02.12
내 모든 습관은 여행에서 만들어졌다  (0) 2020.01.28
암 면역력  (1) 2019.04.08
백만장자 시크릿  (0) 2019.04.04
백만장자와 함께한 여행  (0) 2019.04.04

댓글